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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복지포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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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세부 내용

일시재가서비스

  • 구성목적 :

    갑작스러운 일시적 돌봄의 위기 상황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한 서비스

  • 요구상황 :

    돌봄 공백이 갑작스럽게 발생한 경우, 당사자 수발 집중 서비스 제공

  • 진행내용 :

    당사자 가정을 방문하여 당사자 수발을 위한 주·야간 돌봄서비스 제공
    당사자 가정 외의 장소(병원, 공공시설 등)에서 제공되는 서비스 포함

    • 서비스 이용 당사자의 신체활동, 가사활동(취사, 식사준비, 청소, 정리정돈, 세탁), 간병, 일상생활지원(병원동행, 시장보기, 관공서 방문 등), 동행지원 활동
  • 제공기관
    • 어르신: 사회서비스원(종합재가센터), 장기요양기관(방문요양), 재가노인복지센터
    • 장애인: 장애인활동보조서비스기관
  • 제공방법 :

    1회 최소 30분 이상, 연간 최대 60시간

일시재가서비스
제공 시간 이용 한도 수가 기준 세부 운영 내용 가산/지원
연중 24시간
*서비스 접수 시간이 아닌
서비스 제공 시간을 말함
연간 최대 60시간 시간별 수가
수가표 참고

∙ 이용 시간대별 해당 수가 적용
∙ 1일 이용 한도 금액 188,700원
∙ 1일 이용시간 8시간 이내 계획
∙ 24시간 돌봄 필요한 경우 인정
시간할증
이동수가
장애수가
교통비

수가표
이용시간 30분 이상 1시간
(60분)이상
1시간 30분
(90분)이상
2시간
(120분)이상
2시간 30분
(150분)이상
3시간
(180분)이상
3시간 30분
(210분)이상
4시간
(240분)이상
기본수가 14,750 22,640 30,370 38,340 43,570 48,170 52,400 56,320
수가표
이용시간 4시간 30분
(270분)이상
5시간
(300분)이상
5시간 30분
(330분)이상
6시간
(360분)이상
6시간 30분
(390분)이상
7시간
(420분)이상
7시간 30분
(450분)이상
8시간
(480분)이상
기본수가 63,360 70,400 77,440 84,480 91,520 98,560 105,600 112,640

단기시설서비스

  • 구성목적 : 갑작스러운 일시적 돌봄의 위기 상황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한 서비스
  • 진행내용 : 당사자 가정 내 돌봄이 어려운 경우 일정기간 시설 입소 서비스 제공
    • 급식서비스 : 당사자 기호와 건강상태를 고려한 규칙적 식사 제공 및 수발
    • 교육·훈련서비스 : 신체활동 지원 및 심신기능의 유지·향상, 일상생활 적응 지원을 위한 식·의생활, 낙상예방, 위생·건강관리 관련 교육·훈련
    • 병원동행 지원 : 병원, 약국 등 통원치료 동행서비스
* 입소 준비 서류: 서비스의뢰서(동→제공기관)
 주민등록등본, 건강진단서, 동의서(정보활용, 서비스이용), 수급자증명서(해당자)
  • 제공기관
    • 어르신 등 성인 : 장기요양기관(요양시설, 주·야간보호시설), 단기보호시설(든든케어 등)
    • 장애인 : 기타 자치구별 단기보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시설
  • 제공방법 : 1일 기본 12시간 이상, 연간 최대 14일
제공방법
제공 시간 이용 한도 수가 기준 세부 운영 내용 가산/지원
연중 24시간
*서비스 접수 시간이 아닌
서비스 제공 시간을 말함
연간 최대 14일 1일 58,070원 ‧ 1일(12시간 이상) 기준 수가 지원
‧ 12시간 미만 이용시 50% 감액
‧ 시설 입소를 위한 서류 구비 필요
‧ 입소 기간 중 식대 전액 자부담
‧ 시립시설 별도수가 1일 71,900원
교통비
  • 제공과정

제공과정 - 자세한 내용은 하단 텍스트정보를 참조하세요.

  1. 대상자발굴 - 돌봄SOS센터,찾동,보건소등 대상자 발굴 및 추천
  2. 신청·접수·입소의뢰 - 동 돌봄SOS센터(구 돌봄지원팀)
      1. 입소심의 - 제공기간(단기보호시설)
      2. 입소·단기보호(최대2주) - 건강급식서비스, 일상생활지원, 사회·심리지원, 방문보건서비스
      3. 점검 및 종결 - 결과 보고서 확인, 수가 정산, 비용지급, 만족도 조사
    • 병·의원 - 진단서 발급, 퇴원자 입소 추천(시립병원)

동행지원서비스

  • 구성목적 :

    일상생활에서 발생한 예기치 못한 어려움에 도움을 주기 위한 서비스

  • 요구상황 :

    돌봄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일상생활 문제 해결을 위한 서비스 제공

    • 진행내용 :

      당사자 기능에 제한이 있는 경우 필수적 외출활동 지원을 위한 서비스

      • 병원, 약국, 관공서, 은행, 시장, 마트 이용 등 당사자 건강 및 생활 유지를 위한 외출 시 서비스를 제공하며, 서울시내 최대 3시간 이내 서비스 제공
  • 제공기관
    • 어르신 등 성인 : 장기요양기관, 재가노인복지센터
    • 장애인 : 장애인활동지원기관

      * 사회복지기관, 비영리기관 및 단체, 사회적경제조직 등

      ※ 자원봉사단체 및 일자리사업단(가용 자원이 있는 경우 미수가 체계 운영 가능)

  • 제공방법
제공방법
제공 시간 이용 한도 수가 기준 세부 운영 내용 가산/지원
평일 09:00~18:00
*가급적 평일 근무시간 제공
연간 이용 금액
한도 이내
1시간 14,800원
▸인력 1인 기준
‧ 기본수가(1회 14,800원; 1시간 기준)
‧ 필요시 2명 이상 배치 가능
‧ 교통비 지원(연간 10만원 이내)
시간할증
이동수가
장애수가
교통비

주거편의서비스

  • 구성목적 :

    일상생활에서 발생한 예기치 못한 어려움에 도움을 주기 위한 서비스

  • 요구상황 :

    돌봄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일상생활 문제 해결을 위한 서비스 제공

    • 진행내용 :

      당사자의 가정 내 간단한 수리 및 보수 관련 작업을 통한 서비스 제공

      • 당사자 가정 내에서 발생한 시설적 측면의 기술적 문제 중 특별한 자격 없이 해결할 수 있는 간단한 사안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
      • 소모품(형광등, 수도꼭지, 손잡이 등) 교체, 부분 보수(벽지, 장판, 방충망, 단열 등), 못질 등 간단한 목공, 수도 또는 전기 수리 및 점검과 고장 확인, 가구 및 전자제품의 조립‧설치‧이동, 방역, 필요 시 전문 업체 수리 요청 대행, 장비‧공구 대여 등 최대 2시간 이내 가능한 서비스 제공
      • 당사자 가정 방문 시 당사자가 동의하는 경우, 당사자가 요청한 사안 외에 가구의 불편사항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과 관리방법 안내(화재예방, 낙상방지 등)
      • 주거 환경 개선의 요구 범위가 큰 경우 서비스 제공기관이 요청 사항을 구체적으로 조사 및 정리하여 돌봄매니저에게 전달(관련 제도 및 서비스 연계 진행)
  • 제공기관
    • * 사회복지기관, 비영리기관 및 단체, 사회적경제조직 등
    • ※ 자원봉사단체 및 일자리사업단(가용 자원이 있는 경우 미수가 체계 운영 가능)
  • 제공방법
제공방법
제공 시간 이용 한도 수가 기준 세부 운영 내용 가산/지원
평일 09:00~18:00
*가급적 평일 근무시간 제공
연간 이용 금액
한도 이내
1시간 14,800원
▸인력 1인 기준
‧기본수가(1회 7,400원; 30분 기준)
‧ 필요시 2명 이상 배치 가능
‧ 필요 시 가구기준 이용한도 적용
‧ 재료비 지원(연간 10만원 이내)
시간할증
이동수가
재료비

식사지원서비스

  • 구성목적 :

    일상생활에서 발생한 예기치 못한 어려움에 도움을 주기 위한 서비스

  • 요구상황 :

    돌봄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일상생활 문제 해결을 위한 서비스 제공

  • 진행내용 :

    당사자의 기본적인 식생활 유지를 위한 식사 조리 및 배달 서비스

    • 당사자 요구 및 상황에 따라, 일반식 또는 죽식 등을 제공, 적절한 설비와 인력을 갖춘 허가받은 시설에서 조리하여 제공, 수가 내 배달비용 포함
  • 제공기관
    • * 사회복지기관, 비영리기관 및 단체, 사회적경제조직 등
  • 제공방법 :

    1일 1~3식, 연간 최대 30식(1개월 이내)

제공방법
제공 시간 이용 한도 수가 기준 세부 운영 내용 가산/지원
평일 09:00~18:00 연간 최대 30식 1식 7,800원
▸배달비 포함
‧ 1개월 이내 서비스 완료 권장
‧ 식수 및 배송 주기 조정 가능
‧ 수가 내 제조ㆍ배달비 구성 자율
‧ 배달업체 별도계약 활용 가능
해당 없음

안부확인서비스

  • 구성목적 :

    당사자의 지속적, 복합적인 돌봄 욕구 대응을 위한 중·장기적 서비스

  • 요구상황 :

    지속 돌봄이 요구되는 경우, 서비스 연계를 통한 안정적 서비스 제공

  • 진행내용 :

    일상적 안부확인, 야간 안전확인, 정서 지원 등 정기적․지속적 진행

  • 연계기관 :

    사회복지기관(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종합사회복지관 등)

    • * 복지관 연계가 어려운 경우, 일자리사업단, 비영리기관, 자원봉사단체 등 활용
  • 제공방법 :

    돌봄계획 수립을 통한 서비스 연계 결정, 수가 미지원(무료서비스)
    기존 지역사회 자원을 적극 활용한 서비스 제공
    당사자 의향이 있는 경우 서비스 제공
    기관 자율수가에 대한 자부담

건강지원서비스

  • 구성목적 :

    당사자의 지속적, 복합적인 돌봄 욕구 대응을 위한 중·장기적 서비스

  • 요구상황 :

    만성질환자, 퇴원환자 등 지속적 건강관리가 필요한 경우

  • 진행내용 :

    건강고위험군(만성질환자, 재입원 등) 대상 보건소 건강돌봄서비스 연계

  • 연계기관 :

    보건(지)소

  • 제공방법 :

    돌봄계획 수립을 통한 서비스 연계 결정, 수가 미지원(무료 서비스)
    보건소 건강돌봄팀 건강평가 및 케어플랜을 통한 보건소 직접 서비스 또는 보건소 차원 유관 기관 서비스 연계

진행 단계, 주요문제, 연계내용 돌봄신청접수/방문확인, 지속적 건강관리 및 지원 필요 경우, 보거소 방문건강관리사업 등 안내 돌봄계획수립, 건강 및 재입원 고위험군, 보건소 건강돌봄팀

'건강돌봄서비스' 개요

  • 서비스 대상 : 건강 고위험군
    • 지역사회 의뢰 복합만성질환자(정신질환 포함)
    • 시립병원 퇴원 환자 중 재입원 고위험군(뇌졸중, 심근경색 입원력 있는 고혈압, 당뇨병 환자)
    • 간병가족, 장애인, 재가암환자, 장기요양서비스 대상자 등 단계적 확대 예정
  • 서비스 내용 :

    대상자 중심의 포괄케어 서비스 및 지속관리
    (방문건강관리, 돌봄SOS센터, 의료기관 등 연계·의뢰)

    • 건강평가: 신체적·정신적·사회적 건강상태 포괄평가
    • 케어플랜(care plan): 보건·의료·복지 측면 관리계획 수립
    • 케어서비스(care service): 3개월 집중관리(만성질환·영양·방문재활운동 관리)
    • 케어연계(care refer): 전문기관 상담·검진·치료 등 보건·의료·복지 서비스 연계
    • 퇴원 후 지역사회 안정적 정착 위한 지원 및 모니터링 실시
  • 인력 구성 :

    의사·간호사 등 전문인력 5~10명으로 구성

정보상담서비스

  • 구성목적 :

    돌봄과 관련된 궁금증에 대하여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고 돌봄과 관련된 어려움에 대한 기초적인 상담을 진행하는 서비스

  • 요구상황 :

    돌봄 관련된 질문과 요청에 대해, 대응 방법과 관련 정보 적극 제공

    • 기본적인 정보 제공 및 상담 과정을 통해 당사자 스스로 현재의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있는 상황
      • 돌봄 관련 제도 및 서비스의 이용 방법을 알고자 하는 경우
      • 현재 이용하고 있는 돌봄 제도에 대해 문의하고자 하는 경우
      • 수발자가 돌봄 관련 어려움에 대해 상담하고자 하는 경우
  • 진행내용 :

    돌봄과 관련된 궁금증에 대하여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고, 돌봄과 관련된 어려움에 대한 기초적인 상담을 진행하는 서비스

    • 돌봄과 관련하여 궁금증이나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모든 시민을 서비스 대상으로 함. 돌봄SOS센터 접수 사례는 기본적으로 정보제공서비스의 대상자가 됨
    • 돌봄매니저는 돌봄과 관련된 다양한 궁금증 및 어려움, 그리고 그에 대한 대응 방안 및 관련 자원에 대해서 충분히 숙지하고 직접 응대할 수 있도록 해야 함
서비스 내용
구분 서비스 내용
돌봄 관련 제도 및
서비스 안내
◦돌봄을 필요로 하는 당사자의 특성(노인, 장애인, 아동, 환자 등) 과 상황에 적합한 제도 및 서비스 안내(신청을 위한 유관 기관 연락처, 신청 방법 및 절차 등)
기초 상담 ◦당사자가 겪고 있는 돌봄과 관련된 어려움에 대해서 상담을 진행하여 기초적인 욕구와 당사자의 주요 문제점을 파악하고 지원 가능한 서비스의 범위를 파악
종합 안내 ◦당사자가 겪고 있는 돌봄 이외의 어려움(경제적 문제, 건강, 가족, 주거, 일자리, 여가, 교육, 법률 등)에 대해서는 일차적인 욕구 파악 후 심층 상담을 진행할 수 있는 관련 부서 및 기관에 대한 정보 제공 또는 상담 의뢰
  • 제공방법 :

    수가 미지원, 돌봄매니저 직접 제공 서비스

담당자

  • 정보제공부서 :지역돌봄복지과
  • 연락처 :2133-73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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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처 : 02-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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