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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복지포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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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 발굴·지원 안내
찾아가는 현장중심의 위기가구 발굴체계를 구축하여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를 적극적으로 발굴․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고자 함

사업개요

  • 민·관 협력을 통한 복지사각지대 상시 발굴체계 구축
    • 위기가구 발굴

      (빅데이터, 찾동 등 활용)

    • 위기가구 주기별ㆍ수시 방문

      (공무원. 복지플래너 등)

    • 지원 및 사후관리

      (돌돔SOS, 통합사례관리 등)

    • 단전·단수, 건보료 체납정보 등 18개 기관 44종의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위기가구 선제적 발굴
    • 복지플래너, 방문간호사,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이웃살피미, 우리동네돌봄단 등 활용 민·관 합동 발굴
    • 전체 복지수혜자 대상 위기도(1~4단계)에 따른 연간모니터링 실시
    • 숨은 위기가구 대상 기획발굴 조사 실시
    • 모텔, 고시원 거주 등 추거 취약계층 전수조사(연2회, 동·하절기)
    • 무료급식소, 보호관찰소 등 취약계층 밀집지역을‘찾아가는 복지현장상담소’ 운영
    • 전입신고서, 일간지, 전광판, 현수막, 소식지, 시·구 홈페이지, SNS 등 온·오프라인 홍보
  • 발굴된 위기가구에 대한 맞춤형 지원강화(신속한 긴급복지, 공적‧민간자원연계)
    발굴 단계에는 공공 발굴과 민관 협력 발굴이 있으며 공공 발굴은 동주민센터 내방, 찾동 방문서비스, 위기가구 발굴관리시스템으로 발굴 되며 민관 협력 발굴은 통반장 등 복지공통체, 검침원,우체부등 주민밀착조직, 자발적 이웃 으로 발굴 됩니다. 지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하단 텍스트정보를 참조하세요.
  • 맞춤형 홍보 확대(SNS, UCC공모전, 리플릿, 반상회 소식지, 마을버스TV, 요금고지서, 현수막 등)
  •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 신고는 02-120, 동주민센터
    • 어려운 이웃(위기가구)이란?
      • 1) 단전·단수 건강보험, 각종 세금 등이 체납된 가구
      • 2) 주소득자의 사망, 실직, 질병, 장애 등으로 도움이 필요한 가구
      • 3) 휴·폐업으로 위기에 처한 영세 자영업자
      • 4) 돈이 없거나 있어도 경제적 부담으로 식사를 거르거나 주거상태가 열악한 가구
      • 5) 냉·난방 시설이 없거나 있어도 경제적 부담으로 사용하지 못하는 가구
      • 6) 화재 또는 자연재해 등으로 도움이 필요한 가구
      • 7) 세입자 중 월세가 체납되거나 보증금에서 월세를 차감하고 있는 가구
      • 8) 1인 가구 중 연고가 없는 자로 도움이 필요한 저소득 빈곤가구
      • 9) 실직으로 경제활동을 하지 못하는 가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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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정보제공부서 : 안심돌봄복지과
연락처
02-2133-73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