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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복지포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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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봄SOS 사업 안내

돌봄SOS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나요?

긴급하고 일시적인 돌봄이 필요한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합니다.

돌봄SOS는 이용료가 있나요?

  • 수가체계인 5대 돌봄서비스(일시재가, 단기시설, 동행지원, 주거편의, 식사배달)는 소득기준에 따라 비용이 달라집니다. 저소득층과 중위소득 100% 이하는 전액 지원, 그 외 시민은 전액 본인 부담입니다.

    ※타 공적돌봄서비스 이용자 비용 지원 불가

돌봄SOS는 어떻게 이용할 수 있나요?

  • 주소지 동주민센터에 전화 또는 방문하거나 아래 연락처를 통해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 다산콜120(☎02-120) / 안심돌봄120 직통번호(☎1668-0120)

돌봄SOS는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나요?

  • 돌봄이 필요한 상황에 도움을 드리며, 특히 긴급하고 일시적 위기의 상황에 대응한 서비스 제공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5대 돌봄서비스
  • 수가(서비스별 비용 상이)
  • 일시재가
    서비스
  • 단기시설
    서비스
  • 동행지원
    서비스
  • 주거편의
    서비스
  • 식사배달
    서비스
5대 중장기 돌봄연계
  • 비수가
  • 안부확인
    연계
  • 건강지원
    연계
  • 돌봄제도
    연계
  • 사례관리
    연계
  • 긴급지원
    연계

돌봄SOS의 서비스는 어떻게 제공되나요?

돌봄매니저가 서비스 신청 가구의 현장 확인을 통해 돌봄 관련 어려움을 직접 파악하고 맞춤형 돌봄계획을 수립한 후, 자치구와 협약된 제공기관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용자의 욕구표출 및 발굴이 되면 첫 째, 신청접수 단계 이며 이용자 확인 및 시급성을 판단합니다. 둘 째, 현장 방문 단계 이며 욕구 및 상황 상세 파악 및 건강 면접 조사 진행 하며 시급 사례시 긴급 출동 합니다. 7일 이내 방문 예정이며 시급 사례시 72시간 이내 입니다. 셋 째, 돌봄계획 수립 단계 이며 건강 맞춤형 돌봄 계획을 수립(식사, 건강 등)하며 맞춤형 서비스 제공기관에 의뢰 합니다. 접수후 14일 이내 이루어지며 시급사례시 7일 입니다. 넷 째, 서비스 제공 단계이며 제공기관이 업무를 수행 합니다. 다섯 째, 모니터링 단계이며 예방적 돌봄안내와 이용자 건강 상태를 점검 합니다. 둘 째와 다섯 째 사이 과정에서 안부확인, 건강지원, 돌봄제도, 사례관리, 긴급 지원을 중장기 돌봄 연계 합니다. 여섯 째, 사례 종결 단계이며 서비스 결과 보고 및 이용금액을 정산 하며 필요시 복지플래너, 방문간호사, 보건(지)소 등과 연계합니다. 이 후 이용자 만족도 조사를 실시 합니다.
문의처 : 가까운 동주민센터 및 다산콜센터(02-120)/ 안심돌봄120 직통번호(1668-0120)
 
담당자
정보제공부서 : 돌봄복지과
연락처
02-2133-7377